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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테슬라 자율주행 6월 시범 운용 - 전망과 주가 예측, BYD

by info-fitzgerald 2025.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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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 call me the boy who cried FSD. But I think this time, I really am crying 'wolf,' and it is the real wolf. You can drive the wolf. In fact, the wolf can drive you. It’s a self-driving wolf." - Elon Musk (TSLA Q4 earnings call)

"사람들이 '일론은 여러 번 늑대가 나타났다고 외친 소년이다'라고 말해왔지만, 이번에는 진짜 늑대가 나타났으며, 여러분이 그 늑대를 운전할 수 있다. 사실, 그 늑대가 여러분을 운전할 수도 있다. 그것은 자율주행 늑대이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4분기 실적 발표 회의 중)

 

테슬라 자율주행 6월 시범 운용 - 전망과 주가 예측, BYD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로이터연합뉴스

테슬라의 FSD 시범 운용 계획

 

테슬라는 2025년 6월부터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완전자율주행(FSD, Full Self-Driving) 기능을 활용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올해 말까지 미국 내 여러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내년에는 미국 전역에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FSD 기술의 발전

테슬라의 FSD 기술은 꾸준히 업데이트되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FSD V12는 뉴럴 네트워크 기반의 엔드 투 엔드 방식으로 기존의 규칙 기반 시스템보다 자연스럽고 인간과 유사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특정 상황에서 개입이 필요했지만, 새로운 업데이트에서는 차량이 더욱 정확하게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테슬라는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완전자율주행을 상용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6월 오스틴 시범 운용의 의미

이번 6월 오스틴에서 진행될 시범 운용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실제 도로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입니다. 테슬라는 오스틴을 포함한 일부 도시에서 제한된 구역 내에서 FSD 기능을 활용한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이 실제 교통 환경에서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 산업의 변화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관련 산업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차량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우버(Uber)나 리프트(Lyft)와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과의 경쟁을 의미합니다. 테슬라의 목표는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여 차량 소유의 개념을 바꾸고, 이동 서비스 중심의 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테슬라 주식 전망

테슬라의 FSD 기술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경우, 이는 주식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테슬라 주가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 속도와 실적에 따라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만약 6월 시범 운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투자자들에게 테슬라의 기술력을 증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술적 결함이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투자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의 향후 전략

테슬라는 향후 저가형 모델을 출시하여 더 많은 소비자들이 FSD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FSD 기능을 개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신뢰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와 자율주행 시장

자율주행 기술이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으면서 여러 경쟁 업체들도 자체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웨이모(Waymo), GM의 크루즈(Cruise) 등 다양한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각 회사는 테스트를 통해 기술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러한 경쟁 속에서 자율주행 시장의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인프라 확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쟁 업체 BYD

최근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인 BYD가 자사의 거의 모든 차량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신의 눈'으로 알려져 있으며,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활용하여 원격 주차를 포함한 다양한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자율주행 기능이 주로 고가의 모델에만 탑재되었지만, BYD는 이를 10만 위안(약 2천만 원) 이상의 차량뿐만 아니라, 7만 위안(약 1천4백만 원) 정도의 저가 모델인 '시걸' 해치백 등에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BYD의 이러한 전략은 자율주행 기술의 대중화를 촉진하고,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의 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FSD)를 별도의 비용으로 제공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BYD의 '신의 눈' 자율주행 기술 무료 제공 발표는 테슬라의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 테슬라의 주가는 5거래일 연속 하락하여 6.34%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BYD의 이러한 전략은 자율주행 기술의 대중화를 촉진하고,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의 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FSD)를 별도의 비용으로 제공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러한 BYD의 행보는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업계에 상당한 경쟁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UBS는 "경쟁사에 차량 가격 압박이 심해질 것"이라며 "테슬라는 물론 폴크스바겐까지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BYD의 '신의 눈' 무료 제공 정책은 테슬라의 주가와 시장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 정보 및 참고 자료

테슬라의 FSD 관련 공식 정보는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https://www.tesla.com/)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관련된 내용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https://www.nhtsa.gov/) 에서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주식 전망 및 시장 반응은 나스닥(NASDAQ, https://www.nasdaq.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테슬라의 6월 오스틴 시범 운용은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에 있어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이번 실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테슬라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이는 자동차 산업 전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반대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테슬라의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시범 운용 결과와 함께 테슬라의 향후 전략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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